메조미디어 - 직무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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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는 여러분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자신의 꿈을 실현해 가는 노력하는 전문가
메조미디어와 함께 할 인재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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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마케팅국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DATA 마케팅팀은 DATA 파트와 제휴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 중 DATA 파트는
데이터 분석과 특정 오디언스 그룹의 광고 효과를 통계적으로 확인하고 분석 알고리즘을
기획•세팅 하며, 광고 반응 분석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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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메조미디어의 DATA마케팅팀에서 프로그래매틱 생태계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획 및 제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디지털광고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 돼 소비자에게 도달하고
이 다양한 기술을 한 업체가 모두 제공 할 수 없기 때문에 각각의 기술을 제공
하는 업체들 사이에 분업과 현업이 이뤄지는데요 이를 가리켜 프로그래매틱
생태계라 합니다. 예를 들면 A업체는 배너 제작 툴을 제공하고, B업체는
정확한 리포트 제공을 하는 등 디지털광고운영에 필요한 업무를 분담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다수의 익명 고객들이 원하는 맞춤형 타깃팅을 하기
위해 양질의 DATA를 확보하고, AD TECH 업체들을 만나 타깃팅 정교화
기술들을 확인하고 솔루션을 검토하는 직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이들 들어보신 구글 DBM이나 어도비, 오라클 등이 이러한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AD TECH 업체들인데 이들이 가진 기술과 고객들이 원하는
솔루션을 맞춰나가는 직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AD Tech ㅣ 광고와 기술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등 IT기술을 접목시킨 첨단 광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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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마케팅국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국은 크게 솔루션 기획팀과 DATA마케팅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솔루션 기획팀은 디지털광고 혹은 자체 솔루션 MAN 등에 필요한 기술을
만들어내기 위해 개발팀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DATA 마케팅팀은 DATA 파트와 제휴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 중
DATA 파트는 데이터 분석과 특정 오디언스 그룹의 광고 효과를 통계적으로
확인하고 분석 알고리즘을 기획•세팅하며, 광고 반응 분석까지 진행합니다.
제휴 파트는 솔루션과 DATA를 활용해 영업 부서와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매칭시키키기 위한 제휴, 솔루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내외부 교육을 맡고
있습니다.
MAN(Media AdTech Network) l 메조미디어 자체 모바일광고플랫폼
오디언스(audience) l 매스컴의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수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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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한 동기 or 계기로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최근까지는 광고대행사에서는 주로 기획과 제작을 맡고, 디지털 미디어렙의
경우 매체 바잉에 집중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경계가 점점 불분명해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AE로서 기획을 하는 것에 머무르기보다 트렌드에
맞추어 DATA 기반의 디지털에 대한 경험까지 쌓고 바잉에서 기획까지 생각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갖추면 미래의 디지털 광고 업계에 일조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광고 플랫폼 기획과 트렌드 파악 업무를 하면서 온라인 광고와
애드 테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을 찾고 있던 DATA마케팅팀에 합류
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DATA 솔루션 분야 자료는 글로벌 자료와
기술용어가 많아 이해하는 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제가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더 많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당 직무의 비전 또는 필요한 역량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 성장세에 맞춰 광고 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 2가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AD Tech 이해도와, 두 번째는 DATA 분석 능력입니다.

다른 광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다양한 AD Tech가 적용되며 변화도 빠릅니다.
하루가 멀게 나오는 새로운 기능과 업체, 기술 기저에 적용된 원리 등이 광고주가 제시하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디지털에서 소비자의 모든 행동은 DATA로 귀결됩니다. DATA를 보면 이용자가 직접 이야기하지 않았던 것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어떤 지면(사이트, 웹페이지)에 오래 머물렀고, 어떤 광고물에 관심(클릭)을 보였는지를 파악하면 보다 쉽게 고객의 의도를 알아차려 그들이 선호
하는 지면과 광고물로 캠페인을 설계 할 수 있습니다. 즉, DATA 분석 능력이란 수치를 잘 파악하는 게 아니라, 수치로 표현된 고객을 잘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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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마지막으로 DATA마케팅국을
지원하는 지원자들에게 말씀하신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 및 경험을
쌓는게 좋을지 Tip이 있을까요?
DATA 마케팅은 문과적 소양과 이과적 능력이 시너지를 내는 직무입니다.
소비자 이해와 트렌드 파악에 필요한 인문학적 사고력 함양, 기술 구현에
필요한 개발 및 기술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왜 그럴까? 저건 어떻게 작동
할까? 등 원리를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DATA 마케터로서 내공을
만드는 첫걸음일 것입니다.